홈 > 필리핀정보 > 법률

메이드 (가정부) 에대한 법률

포코리안 0 53

 메이드 (가정부) 에대한 법률


 필리핀에서 생활하는데 있어서 솔직히 장점중에 하나 뽑으라 한다면 저렴한 비용으로 메이드를 고용할 수 있다는 점도 크게 작용하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메이드라고해서 아무렇게나 막 부려먹어도 되는게 아닙니다. 인권이나 그런 문제를 떠나서라도 필리핀 자국내에서 자국민을 보호하는 법중 하나로 메이드에 대한 법률 역시 존재하고 있습니다. 적절한 복리후생의 제공과 고용계약서를 의무적으로 작성하여 양측의 불이익으로 부터 서로 보호를 하는 제도 입니다. 즉, 너 나와서 일해 이런느낌은 아니고 고용계약서와 3대 보험의 가입을 필수적으로 해야 합니다.


 고용계약서 작성


 고용계약서상에는 고용주와 고용인의 인적 사항과 근로 조건에 대한 명시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필수 항목으로 근무지, 근로기간, 업무의 세부사항, 근무시간 및 휴일, 급여조건과 급여 공제액, 고용인의 혜택, 가불 및 퇴사 조건, 이중에 퇴사와 해고에 대한 항목은 필수적으로 기대하셔야 하고 쌍방의 합의 하에 계약서에 서명을 해야 합니다.


 3대 보험 (SSS, PhilHealth, Pag-IBIG)


- SSS (Social Security System) : 고용주와 고용인의 신분증을 지참하여 SSS에 방문하여 고용주와 고용인의 각각의 SS 번호를 부여 받게 되고, 고용한 사실을 보고하면 됩니다. SSS 지급일은 고용주에게 부여되는 SS번호의 마지막 숫자에따라 경정됩니다. 그리고 그걸 기준으로 매달 지급해야 합니다. 또한 SSS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매달 지급 상활을 입력하고 분기마다 SSS에 방문해서 보고해야 합니다. 


- PhilHealth (건강보험) : SSS와 마찬가지로 준비된 서류를 제출한뒤 고유 번호를 부여받고 고용사실을 보고해야 합니다. 특히나 건강보험은 매달 지급해야 하고 매달 방문보고를 하는것이 강조되는데요 의료시설 이용시에는 의료보험 가입 증빙서류와 보험료 납부 사실을 증명해야 상당부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 Pag-IBIG : 매달 지급과 보고를 해야하며 신분을 증멸 할 수 있는 서류제출뒤 고유 번호를 발급 받습니다. 


쨋든 서로가 보호되는 좋은 법이긴 하지만 아직 개선이 필요한것도 사실입니다. 매달 방문을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고 소모적인 절차가 너무나 많습니다. 하지만 정당하게, 그리고 사고 안나게 메이드를 쓰려면 아직은 감수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0 Comments
제목
글이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